1998년 현대자동차 정리해고 사태와 노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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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거세진 IMF의 구조조정 요구의 여파로
현대자동차 사측은 1998년 6월30일
4830명 정리해고 계획을 공식화했다.
노조는 시한부 파업에 돌입했고,
사측은 7월16일 2678명에 대해 해고를 통보했다.
사측은 7월16일 2678명에 대해 해고를 통보했다.
이에 조합원들은 고공농성을 벌이고,
사측은 휴업 결정을 하는 등
노사가 강경 대립으로 치달았다.
결국 사측은 7월31일,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1569명의 정리해고를 강행했다.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1569명의 정리해고를 강행했다.
험악해진 분위기에서
'공권력 투입설'까지 흘러나오는 등
상황이 긴박하게 흐르자,
노무현 국민회의 부총재가
당 노사정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중재를 위해
7월 31일 울산 현대차를 방문, 3일 정도 머물렀다.
8월 18일,
이기호 노동부 장관의 중재가 결렬되자
노무현 부총재는 다시 울산을 방문해
6일 간의 중재협상을 이끌었다.
이기호 노동부 장관의 중재가 결렬되자
노무현 부총재는 다시 울산을 방문해
6일 간의 중재협상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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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3일,
8월 23일,
277명을 정리해고한다는 최종 노사합의안이 나왔다.
1569명을 정리해고하려던 기존 방침이
노무현 부총재의 중재안 도출 노력을 통해
277명으로 줄어든 것.
( 한겨레 기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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